소비자 커뮤니케이션 목적은 메시지 전달이다. 홍보 광고 마케팅 담당자들은 ‘어떻게 하면 메시지를 좀 더 쉽게 전달할까’를 밤낮없이 고민한다. 스토리텔링은 이 목적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으로 소비자의 머릿속에 잊히지 않는 구체적인 그림을 그리는 작업이다.
필자는 스토리텔링에 관련한 강의에서 참석자에게 ‘전어’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지 묻곤 한다. 대부분 ‘며느리’라고 답한다. 바로 이 며느리 스토리가 지금의 ‘가을 전어’의 유명세를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전어 자체보다 ‘전어 굽는 냄새에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온다는 전어’라는 그림이 그려지게 된다. 가을 전어를 유명하게 만든 일등 공신은 바로 며느리인 셈이다.
전어 스토리인 ‘며느리의 집 나간 사건’에는 스토리의 3요소인 인물, 배경, 사건이 들어 있다. 인물은 며느리고, 배경은 집과 가을, 사건은 가출과 귀가로 볼 수 있다. 여기서 스토리텔링 구조인 ‘갈등과 해결’ 구조가 있다. 바로 사건 ‘가출과 귀가’다. 그 해결의 열쇠는 메시지가 된다. 며느리의 귀가 이유가 되는 ‘전어 굽는 냄새’가 바로 해결의 열쇠가 된다. 결국, 이 스토리의 핵심은 전어구이의 기가 막힌 맛은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오게 한다는 메시지다.
가을 전어 이야기는 스토리로써 기본 구조를 잘 갖추고 있다. 이렇게 우리는 전어맛을 기억하기보다는 전어에 얽힌 이야기를 기억한다. 즉, 이야기를 통해 한 장의 그림이나 한 편의 동영상을 만들어 오랫동안 기억하게 하고 메시지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제품이나 서비스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우리는 광고와 홍보 콘텐츠에 스토리를 담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기법을 사용한다.
이 책은 몇 가지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해서 광고나 홍보 콘텐츠를 만든 사례를 유형별로 모았다. 광고 스토리텔링 기법과 홍보 스토리텔링 기법 각각 6유형씩 12개 유형으로 정리했다. 모쪼록 기업이나 기관에서 다양한 홍보물이나 광고를 만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김태욱 홍보강사 PRman@kakao.com www.pr0bang.com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한국능률협회컨설팅 홍보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시인재개발원, 서울산업진흥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인천테크노파크, 대전세종충남여성벤처협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충남수출기업협회,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 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 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 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이 있다.
또, 전자책(eBook) 저서로는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 ‘디알못탈출시리즈 3종_포토스케이프, 망고보드, 두들리’, ‘스토리와 콘텐츠가 살아있는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홍보 마케팅 전략가를 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가를 위한 깨알 홍보팁 22’, ‘1인기업가를 위한 블로그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인스타그램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유튜브 & 네이버TV 홍보’, ‘작은 기업도 크게 홍보하라! 중소벤처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