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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스토리텔링 보도자료로 메시지를 그림처럼 전달하라! 메시지를 쉽게 전달하는 방법은 무얼까? 바로 스토리텔링이다. 스토리텔링은 메시지를 가장 쉽게 전달하는 방법이다. 메시지를 스토리로 만들어 목표공중에게 전달하면 기억하기 쉽고 이해하기도 쉽다. 그럼, 여기서 스토리텔링이란 무얼까? 그림을 그리는 일이다. 홍보나 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은 메시지를 소비자 머릿속에 그림처럼 그리는 작업이다. 그래서 딱딱한 메시지를 구체적으로 표현해서 소비자가 머릿속에 그림이나 영상처럼 그려지게 해야 한다. 보도자료는 왜 쓸까? 보도자료의 목적은 메시지 전달이다. 보도자료를 읽은 목표공중이 메시지를 이해하고 기억해야 한다. 그래서 보도자료 작성자는 메시지를 전략적으로 개발해서, 일목요연하게 담고, 그림처럼 표현..
스토리텔링 보도자료로 메시지를 그림처럼 전달하라!

메시지를 쉽게 전달하는 방법은 무얼까?
바로 스토리텔링이다. 스토리텔링은 메시지를 가장 쉽게 전달하는 방법이다. 메시지를 스토리로 만들어 목표공중에게 전달하면 기억하기 쉽고 이해하기도 쉽다.

그럼, 여기서 스토리텔링이란 무얼까?
그림을 그리는 일이다. 홍보나 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은 메시지를 소비자 머릿속에 그림처럼 그리는 작업이다. 그래서 딱딱한 메시지를 구체적으로 표현해서 소비자가 머릿속에 그림이나 영상처럼 그려지게 해야 한다.

보도자료는 왜 쓸까?
보도자료의 목적은 메시지 전달이다. 보도자료를 읽은 목표공중이 메시지를 이해하고 기억해야 한다. 그래서 보도자료 작성자는 메시지를 전략적으로 개발해서, 일목요연하게 담고, 그림처럼 표현해야 한다. 즉, 스토리텔링을 담은 보도자료로 메시지를 그림처럼 전달해야 한다.

이 전자책에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언론홍보용 보도자료를 기획하고 작성하는 방법을 담았다. 첫째 ‘스토리 3요소와 스토리텔링 구조 활용법’은 스토리텔링 기초 이론과 홍보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이다. 둘째 ‘보도자료 구조 이해와 요소별 작성법’은 보도자료 작성 실무로 보도자료 구조를 활용해 쉽게 쓰는 법을 설명했다.

세 번째는 바로 스토리텔링 보도자료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5가지’다. 여기서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보도자료에서 적용해 작성하는 방법을 상세히 담았다. 넷째 ‘꼭 알아야 할 보도자료 글쓰기 원칙 6가지’는 보도자료 쓸 때, 한 번쯤 실수하는 문장 원칙을 정리했다.

모쪼록 이 전자책이 보도자료 작성을 고민하는 홍보, 광고, 마케팅 기획자에게 도움이 되길 소망한다.
김태욱 (홍보마케팅 컨설턴트 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국방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산업진흥원, 경기도인재개발원, 한국수력원자력, 아르떼, 충남문화재단, 농진청, 서울시50플러스재단, 경기복지재단,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집필 저서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 12권

■ 집필 전자책(eBook)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 ‘디알못탈출시리즈 3종_포토스케이프, 망고보드, 두들리’, ‘스토리와 콘텐츠가 살아있는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홍보 마케팅 전략가를 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가를 위한 깨알 홍보팁 22’, ‘1인기업가를 위한 블로그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인스타그램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유튜브 & 네이버TV 홍보’, ‘작은 기업도 크게 홍보하라! 중소벤처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 홍보 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휴리스틱으로 별명 짓기: 슬로건과 태그라인 전략’, ‘휴리스틱으로 대표 되기: 대표화와 보통명사 전략’, ‘휴리스틱으로 상기하기: 반복과 스토리텔링 전략’ 등 24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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