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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9개 사례로 알려주는 스토리텔링 활용법

스토리텔링으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아라! 1. 스토리텔링은 브랜드 메시지를 강화합니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해 브랜드 메시지를 잘 표현한 브랜드 중 하나로 ‘락앤락’을 꼽을 수 있습니다. 브랜드네임부터 ‘락앤락, Lock & Lock’ 즉 ‘잠그고 또 잠그다’라는 뜻입니다. 얼마나 메시지 ‘완벽한 밀폐력’을 중요시하는 브랜드인지 잘 말해 주고 있습니다. 브랜드네임뿐 아닙니다. 과거에 미국 홈쇼핑에서는 락앤락 속에 지폐를 넣고 물이 가득 찬 커다란 유리병 속에 락앤락을 담갔다가 뺏는데 지폐엔 물 한 방울도 묻지 않았음을 보여주며 메시지 ‘완벽한 밀폐력’을 강조했습니다. 2. 스토리텔링은 고객과 소통하고 공감을 만듭니다. 11월 11일은 ‘빼빼로데이’입니다. 그날 많은 사람이 빼빼로를 한 아름 사다..
스토리텔링으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아라!

1. 스토리텔링은 브랜드 메시지를 강화합니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해 브랜드 메시지를 잘 표현한 브랜드 중 하나로 ‘락앤락’을 꼽을 수 있습니다. 브랜드네임부터 ‘락앤락, Lock & Lock’ 즉 ‘잠그고 또 잠그다’라는 뜻입니다. 얼마나 메시지 ‘완벽한 밀폐력’을 중요시하는 브랜드인지 잘 말해 주고 있습니다. 브랜드네임뿐 아닙니다. 과거에 미국 홈쇼핑에서는 락앤락 속에 지폐를 넣고 물이 가득 찬 커다란 유리병 속에 락앤락을 담갔다가 뺏는데 지폐엔 물 한 방울도 묻지 않았음을 보여주며 메시지 ‘완벽한 밀폐력’을 강조했습니다.

2. 스토리텔링은 고객과 소통하고 공감을 만듭니다.
11월 11일은 ‘빼빼로데이’입니다. 그날 많은 사람이 빼빼로를 한 아름 사다가 예쁘게 포장하여 친구나 연인에게 선물하죠. 이때 빼빼로 한 아름을 맛있게 먹으라고 주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이때 빼빼로는 과자의 기능에 충실하기보다는 빼빼로가 담고 있는 스토리에 충실한 것입니다. 빼빼로데이 탄생스토리로 인해 빼빼로는 과자의 기능에서 ‘사랑과 우정’의 매개체로 탈바꿈하여 소비자와 소통하고 스토리를 공감하게 합니다. 스토리가 담겨있는 광고나 홍보물을 만날 때, 소비자는 그 스토리에 몰입하게 되고 자신도 모르게 마음의 문을 열어 줍니다.

3. 스토리텔링은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창출합니다.
결혼반지는 왜 다이아몬드가 많을까요? 이유는 다이아몬드가 담고 있는 메시지가 바로 ‘영원한 사랑’이기 때문이죠. 다이아몬드 브랜드인 드비어스(DE BEERS)의 슬로건 ‘다이아몬드는 영원하다(The diamond is forever)’에서 시작했습니다. 드비어스는 오늘도 사랑에 빠진 연인들에게 ‘다이아몬드는 영원하다(The diamond is forever)’라고 속삭이고 있습니다. 다른 유래도 있죠. 다이아몬드가 약혼이나 결혼반지로 많이 쓰이게 된 계기는 1477년 오스트리아의 막시밀리안 대공이 프랑스 버건디 왕국의 공주에게 청혼의 의미로 다이아몬드 반지를 사랑의 증표로 선물하면서 시작되었다고도 합니다.

4. 스토리텔링은 이슈와 바이럴을 만듭니다.
호모 나랜스(Homo Narrans)는 ‘이야기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즉, 인간에게는 이야기를 전하고 싶어 하는 본성이 있다고 합니다. 그것도 재미있는 이야기라면 더 그렇습니다. 브랜드스토리는 이러한 인간의 본성을 브랜드와 연결하여, 그들이 호모 나랜스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도록 하는 셈이죠. 그래서 브랜드에 담긴 스토리는 그 소비자가 스스로 전달하려 합니다. 브랜드 매니아들은 이 브랜드는 어떤 스토리가 있는지, 자신이 왜 이 브랜드를 선택하는지, 이 브랜드에 자신의 어떤 스토리가 담겨 있는지를 호모 나랜스가 되어 이야기합니다. 아마 코카콜라 매니아라면 코카콜라를 마시면서 옆에 있는 친구에게 코카콜라 병의 탄생스토리나 산타클로스와 코카콜라 관계에 관해 신나게 얘기할 겁니다.

이 전자책에는 고객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스토리텔링 109가지 사례를 담았습니다. 필자가 경제주간지 ‘이코노믹리뷰’에 2015년부터 약 5년간 연재한 브랜드스토리텔링 칼럼 ‘브랜드 썸 타다’를 위 4가지 유형으로 나눠 정리했습니다. ‘브랜드 메시지 강화’ 칼럼 30개, ‘소통과 공감 형성’ 칼럼 28개, ‘의미와 가치 창출’ 칼럼 29개, ‘이슈와 바이럴 생성’ 칼럼 22개입니다. 소비자와 소통하려는 기업, 정책이용자와 공감하려는 기관, 퍼스널 브랜드스토리텔링 전략 등을 홍보 마케팅 관점에서 스케치한 사례들입니다. 모쪼록 이 전자책이 인간과 기술의 융합이 중요한 마켓 5.0시대를 맞아 소통을 고민하는 홍보, 광고, 마케팅, 브랜드 기획자에게 도움이 되길 희망합니다.
김태욱 (홍보마케팅 컨설턴트 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국방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산업진흥원, 경기도인재개발원, 한국수력원자력, 아르떼, 충남문화재단, 농진청, 서울시50플러스재단, 경기복지재단,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NH농협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집필 저서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 12권

■ 집필 전자책(eBook)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 ‘디알못탈출시리즈 3종_포토스케이프, 망고보드, 두들리’, ‘스토리와 콘텐츠가 살아있는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홍보 마케팅 전략가를 위한 브랜드스토리텔링 7팁’,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가를 위한 깨알 홍보팁 22’, ‘1인기업가를 위한 블로그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인스타그램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유튜브 & 네이버TV 홍보’, ‘작은 기업도 크게 홍보하라! 중소벤처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 홍보 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휴리스틱으로 별명 짓기: 슬로건과 태그라인 전략’, ‘휴리스틱으로 대표 되기: 대표화와 보통명사 전략’, ‘휴리스틱으로 상기하기: 반복과 스토리텔링 전략’,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등 25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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