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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홍보 글쓰기 8가지 기술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채널 작성법

SNS, 한눈에 알도록 일목요연하게 써라! “짧게 써라. 그러면 읽힐 것이다. 명료하게 써라. 그러면 이해될 것이다. 그림같이 써라. 그러면 기억될 것이다.” 퓰리처상을 만든 신문왕 조셉 퓰리처(Joseph Pulitzer)는 글 쓰는 법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간결함과 명료함과 구체적 묘사가 중요하다는 말로, 이 원칙은 SNS 글쓰기에도 예외는 아니다. 짧게 쓰고, 명료하게 쓰고, 그림같이 써야 고객에게 메시지가 잘 전달되기 때문이다. SNS 글은 무엇보다 먼저 퓰리처의 말처럼 짧고 명료하게 쓰자. 스마트폰 사용자가 작은 화면에서 쉽게 볼 수 있어야 하고, 한 번만 보고도 분명히 알 수 있도록 일목요연(一目瞭然)해야 한다. 퓰리처의 말 중에서 SNS 글은 ‘간결함’과 ‘명료함..
SNS, 한눈에 알도록 일목요연하게 써라!

“짧게 써라. 그러면 읽힐 것이다.
명료하게 써라. 그러면 이해될 것이다.
그림같이 써라. 그러면 기억될 것이다.”

퓰리처상을 만든 신문왕 조셉 퓰리처(Joseph Pulitzer)는 글 쓰는 법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간결함과 명료함과 구체적 묘사가 중요하다는 말로, 이 원칙은 SNS 글쓰기에도 예외는 아니다. 짧게 쓰고, 명료하게 쓰고, 그림같이 써야 고객에게 메시지가 잘 전달되기 때문이다.

SNS 글은 무엇보다 먼저 퓰리처의 말처럼 짧고 명료하게 쓰자. 스마트폰 사용자가 작은 화면에서 쉽게 볼 수 있어야 하고, 한 번만 보고도 분명히 알 수 있도록 일목요연(一目瞭然)해야 한다. 퓰리처의 말 중에서 SNS 글은 ‘간결함’과 ‘명료함’이 핵심이다. 즉, SNS 글은 한눈에 봐도 알 수 있도록 간결하고 일목요연하게 써야 한다.

필자는 SNS 콘텐츠, 보도자료 작성, 스토리텔링 글쓰기 관련 강의와 코칭을 하면서 홍보 담당자들이 SNS 글쓰기에 관심이 많다는 사실을 알았다. 특히, 초보 SNS 담당자들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채널에 콘텐츠를 날마다 올려야 하는데, 어떻게 써야 할지 막연할 수 있다. 그런데 시중에 나온 책들 대부분은 메시지 전략이나 원칙에 관해 알려주지만, 실제 SNS 글쓰기를 직접 보여주는 책은 없는 것 같다.

이 전자책은 SNS 글쓰기 입문서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채널에 이미지나 동영상 콘텐츠를 올리면서, SNS 창 본문에 일목요연하게 글을 쓰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으로 크게 3개 파트로 구성했다.

첫째 파트에서는 SNS 메시지를 8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그에 따라 SNS 글쓰기 8가지 기술을 정리했다. 유형 분류 기준은 메시지 타입(정보형과 스토리텔링형)과 커뮤니케이션 유형(일방향과 쌍방향)에 따라 2X2 매트릭스 기법을 이용하여 정보전달형, 뉴스전달형, 사업공유형, 홍보마케팅형, 체험공유형, 사례공유형, 재미공감형, 참여유도형 등으로 분류했다. 그리고 유형별로 사례를 들고, 메시지 기본구조와 작성팁을 설명했다.

둘째 파트에는 글쓰기 샘플양식 24개를 담았다. 기관 정책 프로그램 홍보, 기업 상품 서비스 홍보, 1인기업 프리랜서 홍보로 나눠 각 8가지 기술을 적용해 마음대로 골라 쓰도록 샘플양식과 예시 24개를 정리했다.

셋째 파트는 부록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SNS 콘텐츠 전략에 관해 덧붙였다.

아무쪼록 이 전자책이 기관이나 기업에서 바쁘게 일하는 SNS 홍보 담당자와 SNS 홍보를 직접 하는 사업자에게 막연함을 물리치는 한 줄기 빛이 되길 소망한다.
김태욱 (홍보 컨설턴트 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국방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산업진흥원, 경기도인재개발원, 한국수력원자력, 아르떼, 충남문화재단, 농진청, 서울시50플러스재단, 경기복지재단,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집필 저서(종이책)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 12권

▶ 집필 저서(전자책)
‘디알못탈출시리즈 3종_포토스케이프, 망고보드, 두들리’, ‘스토리와 콘텐츠가 살아있는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홍보 마케팅 전략가를 위한 브랜드스토리텔링 7팁’,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가를 위한 깨알 홍보팁 22’, ‘1인기업가를 위한 블로그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인스타그램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유튜브 & 네이버TV 홍보’, ‘작은 기업도 크게 홍보하라! 중소벤처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 홍보 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휴리스틱으로 별명 짓기: 슬로건과 태그라인 전략’, ‘휴리스틱으로 대표 되기: 대표화와 보통명사 전략’, ‘휴리스틱으로 상기하기: 반복과 스토리텔링 전략’,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109개 사례로 알려주는 스토리텔링 활용법’,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개정판)’,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교육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등 30권

e-mail. PRman@kaka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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