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가를 위한 퍼스널 스토리텔링 워크북!
이 책은 1인기업가를 꿈꾸는 직장인이나 어떤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려는 직업인에게 권하는 퍼스널 스토리텔링 워크북이다. 그래서 시작은 빈 명함에서 시작한다.
당신의 명함이 주머니 속에 있다면, 꺼내 보자. 그리고 수정펜으로 지우자. 명함에 있는 회사 이름, 로고, 직위, 주소,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홈페이지 등을 삭제하고 남은 자신의 이름 석 자를 잠시 보자. 이제 이걸 들고 비즈니스 한다고 생각해보자. 가능할까? 아마 대부분 불가능할 것이다.
퍼스널 스토리텔링은 당신의 이름 앞에 회사에서 준 기업 명칭, 직위, 직책이 아닌 내가 만든 명칭을 집어넣는 작업이다. ‘오리온 홍보팀장 김태욱’이 아닌 ‘00분야 전문가 김태욱’을 만드는 작업이다.
그렇다고 회사에서 만들어준 명칭들이 모두 쓸모없다는 것은 아니다. 과거의 명함 속에서 스토리 소재를 찾아 자신의 현재와 미래의 스토리로 텔링하고 두잉해야 한다. 즉, 회사가 준 명칭을 지우고, 자신이 지향하는 전문성을 찾아 진화시켜 직접 만든 명칭을 담은 명함을 만드는 것이 퍼스널 스토리텔링이다. 이런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과 실행을 한마디로 말하면, ‘스토리텔링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으로 진화하라!’다.
이 책은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편과 실천편으로 구성되었다. 전략편은 워크북 형태로 퍼스널 아이덴티티 구축 방법부터 스토리텔링으로 나만의 브랜드 만드는 방법, 전문성 확립을 위한 스토리두잉 방법까지 사례를 들어 정리했다. 특히, 전략 10단계를 워크북 형태로 만들었으니, A4용지를 옆에 두고 연필로 써가면서 읽기를 권한다. 참고로, 전략편은 필자의 저서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을 토대로 워크북으로 만들었다.
실천편은 구체적인 스토리두잉 방법으로 필자의 ‘1인기업을 위한 깨알 홍보팁 22가지’를 일부 업데이트해 담았다. 1인기업가가 네이버, 카카오, 이메일,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명함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깨알 홍보팁 22가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이 책은 전문가를 위한 퍼스널 스토리텔링 워크북이다. 모쪼록 이 워크북으로 개인 브랜딩과 퍼스널 스토리텔링이 필요한 전문가의 빈 명함이 채워지길 바란다. 그럼, 이제 주머니 속에 잠든 당신의 명함을 꺼내자. 이름만 남기고 다 지워라.
김태욱 (홍보 컨설턴트 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국방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산업진흥원, 경기도인재개발원, 한국수력원자력, 아르떼, 충남문화재단, 농촌진흥청, 서울시50플러스재단, 경기복지재단, 성균관대, 을지대,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집필 저서(종이책)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 12권
▶ 집필 저서(전자책)
‘디알못탈출시리즈 3종_포토스케이프, 망고보드, 두들리’, ‘스토리와 콘텐츠가 살아있는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홍보 마케팅 전략가를 위한 브랜드스토리텔링 7팁’,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가를 위한 깨알 홍보팁 22’, ‘1인기업가를 위한 블로그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인스타그램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유튜브 & 네이버TV 홍보’, ‘작은 기업도 크게 홍보하라! 중소벤처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 홍보 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휴리스틱으로 별명 짓기: 슬로건과 태그라인 전략’, ‘휴리스틱으로 대표 되기: 대표화와 보통명사 전략’, ‘휴리스틱으로 상기하기: 반복과 스토리텔링 전략’,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109개 사례로 알려주는 스토리텔링 활용법’,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개정판)’,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교육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SNS 홍보 글쓰기 8가지 기술’, ‘제페토 합니다’, ‘이프랜드 다모여라’, ‘게더타운 Let’s meet!’, ‘3대 메타버스 이.제.타! 이프랜드 제페토 게더타운’ 등 35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