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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되고 명료하고 구체적인 제목 쓰기

보도자료, 블로그 SNS, 브랜드 캠페인, 전자책 제목

제목도 전략이다! 검색되게, 명료하게, 구체적으로 써라 “짧게 써라. 그러면 읽힐 것이다. 명료하게 써라. 그러면 이해될 것이다. 그림같이 써라. 그러면 기억될 것이다.” 퓰리처상을 만든 신문왕 조셉 퓰리처(Joseph Pulitzer)는 글 쓰는 법을 이렇게 요약했다. 글의 간결함, 명료함, 구체적 묘사가 중요하다는 의미다. 이 말은 보도자료, 블로그,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등 SNS 글 등 대부분의 글쓰기에 적용해도 무방하다. 짧고, 명료하고, 그림같이 쓴 글이 독자에게 쉽게 전달되기 때문이다. 필자는 칼럼,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보도자료 등 직접 글을 써왔고, 보도자료 작성, SNS 콘텐츠 제작, 스토리텔링 글쓰기와 관련한 강의와 코칭을 하기도 한다. 그런데 최근 글..
제목도 전략이다! 검색되게, 명료하게, 구체적으로 써라

“짧게 써라. 그러면 읽힐 것이다.
명료하게 써라. 그러면 이해될 것이다.
그림같이 써라. 그러면 기억될 것이다.”

퓰리처상을 만든 신문왕 조셉 퓰리처(Joseph Pulitzer)는 글 쓰는 법을 이렇게 요약했다. 글의 간결함, 명료함, 구체적 묘사가 중요하다는 의미다. 이 말은 보도자료, 블로그,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등 SNS 글 등 대부분의 글쓰기에 적용해도 무방하다. 짧고, 명료하고, 그림같이 쓴 글이 독자에게 쉽게 전달되기 때문이다.

필자는 칼럼,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보도자료 등 직접 글을 써왔고, 보도자료 작성, SNS 콘텐츠 제작, 스토리텔링 글쓰기와 관련한 강의와 코칭을 하기도 한다. 그런데 최근 글쓰기에서 제목이 차지하는 비중이 생각보다 매우 크다는 사실을 알았다.

무엇보다 제목이 중요한 이유는 온라인 미디어 시대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대부분 콘텐츠를 온라인을 통해 본다. 네이버, 다음, 구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 온라인과 소셜 미디어에서 검색으로 콘텐츠를 찾고, 그중 선택해서 읽곤 한다. 이때 제목은 독자가 콘텐츠를 ‘검색’하고 ‘선택’하는 콘텐츠 접근 경로에 막대한 영향을 준다.

필자는 독자의 콘텐츠 접근 경로에서 우리가 만든 홍보 마케팅 콘텐츠가 좀 더 검색되기 쉽고, 선택되기 쉽도록 제목 쓰는 방법을 정리했다. 우리 콘텐츠가 검색되기 위해서는 검색키워드 전략이 선행돼야 하고, 또 선택되기 위해서는 메시지가 또렷하고 분명하며,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필자는 ‘제목 쓰는 법’을 퓰리처의 ‘글 쓰는 법’에서 힌트를 얻어 이렇게 요약했다.

“검색되게 써라. 그러면 검색될 것이다.
명료하고 구체적으로 써라. 그러면 선택될 것이다.”

그래서 책 제목도 ‘검색되고 명료하고 구체적인 제목 쓰기’이며, 이 책에서 보도자료, 블로그, SNS, 브랜드 캠페인, 전자책의 제목 쓰는 방법에 관해 알려준다. 또, 각 장에 가장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제목 쓰기 공식을 만들어 넣었다. 모쪼록 기관이나 기업에서 바쁘게 일하는 홍보 마케팅 담당자나 사업자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김태욱 (홍보 컨설턴트 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국방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산업진흥원, 경기도인재개발원, 한국수력원자력, 아르떼, 충남문화재단, 농촌진흥청, 서울시50플러스재단, 경기복지재단, 인천시청, 성균관대, 을지대,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집필 저서(종이책)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 12권

▶ 집필 저서(전자책)
‘디알못탈출시리즈 3종_포토스케이프, 망고보드, 두들리’, ‘스토리와 콘텐츠가 살아있는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홍보 마케팅 전략가를 위한 브랜드스토리텔링 7팁’,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가를 위한 깨알 홍보팁 22’, ‘1인기업가를 위한 블로그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인스타그램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유튜브 & 네이버TV 홍보’, ‘작은 기업도 크게 홍보하라! 중소벤처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 홍보 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휴리스틱으로 별명 짓기: 슬로건과 태그라인 전략’, ‘휴리스틱으로 대표 되기: 대표화와 보통명사 전략’, ‘휴리스틱으로 상기하기: 반복과 스토리텔링 전략’,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109개 사례로 알려주는 스토리텔링 활용법’,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개정판)’,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교육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SNS 홍보 글쓰기 8가지 기술’, ‘제페토 합니다’, ‘이프랜드 다모여라’, ‘게더타운 Let’s meet!’, ‘3대 메타버스 이.제.타! 이프랜드 제페토 게더타운’, ‘스토리텔링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으로 진화하라’ 등 36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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