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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10 : SNS 마케터의 스토리텔링 활용법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SNS 운영과 콘텐츠 전략 작은 스토리도 전설이 된다. 거대한 영웅 설화가 입을 타고 전설이 되던 구전미디어 시대와 대기업 콘텐츠만이 매스미디어 힘으로 전설이 되던 시대는 지났다. 이제 작은 스토리도 소셜미디어를 타고 전설이 되는 시대다. 누구나 매력적인 콘텐츠와 강력한 스토리만 있다면 전설을 만들 수 있다. 바로 소셜스토리텔링의 위력 덕분이다. 소셜스토리텔링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틱톡, 유튜브, 블로그 등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스토리가 만들어지는 스토리텔링이다. 기존 스토리텔링과 달리 콘텐츠가 마치 아메바처럼 살아 움직이며, 해체, 재합체, 성장, 재배열하는 비선형 스토리텔링이다. 그래서 SNS 홍보 마케팅 전략은 달라야 한다. 이제 기업과 기관의 SNS 마케터..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SNS 운영과 콘텐츠 전략

작은 스토리도 전설이 된다. 거대한 영웅 설화가 입을 타고 전설이 되던 구전미디어 시대와 대기업 콘텐츠만이 매스미디어 힘으로 전설이 되던 시대는 지났다. 이제 작은 스토리도 소셜미디어를 타고 전설이 되는 시대다. 누구나 매력적인 콘텐츠와 강력한 스토리만 있다면 전설을 만들 수 있다. 바로 소셜스토리텔링의 위력 덕분이다.

소셜스토리텔링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틱톡, 유튜브, 블로그 등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스토리가 만들어지는 스토리텔링이다. 기존 스토리텔링과 달리 콘텐츠가 마치 아메바처럼 살아 움직이며, 해체, 재합체, 성장, 재배열하는 비선형 스토리텔링이다. 그래서 SNS 홍보 마케팅 전략은 달라야 한다.

이제 기업과 기관의 SNS 마케터와 운영자는 소셜스토리텔링 전략을 짜야 한다. 스토리텔링과 소셜스토리텔링을 이해하고, 스토리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소셜콘텐츠 전략을 꾸준히 실행하고, 소셜미디어를 꼼꼼하게 관찰하고 관리해야 한다.

이북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10’은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SNS 운영과 콘텐츠 전략 가이드다. 1장은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소셜스토리텔링 기법으로 스토리텔링의 기본 구조, 스토리텔링 유형, 소셜스토리텔링 특징을 다뤘고, 2장은 미디어 역사와 스토리텔링 변화로, 미디어에 따라 어떻게 스토리가 만들어지는지를 정리했다. 3장은 소셜스토리텔링 전략 3단계다. 스토리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콘텐츠 개발하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단계별로 설명했다.

끝으로 4장에서는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10가지 전략을 사례와 함께 소개했다. 결국, 기업과 기관에서 홍보 마케팅 채널을 구축한 후에는 콘텐츠를 꾸준하게 발행해야 한다. 그 방법을 10가지로 분류하고 제시했다.

작은 스토리도 전설이 된다. 소셜미디어가 그걸 가능하게 했다. SNS 마케터라면 소셜스토리텔링 기법을 반드시 눈여겨봐야 한다. 이제 당신이 만든 콘텐츠는 미디어를 타고 살아 움직이며, 이야기가 되고 설화가 되고 전설이 된다. 전설의 시작은 오늘 당신이 올린 작은 콘텐츠다.
김태욱 (홍보 마케팅 컨설턴트 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국방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시50플러스재단, 서울산업진흥원, 경기복지재단, 서울복지재단, 서울시인재개발원, 한국보건복지인재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아르떼, 충남문화재단, 농촌진흥청, 인천시청, 성남시청, 성균관대, 을지대,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집필 저서(종이책)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 12권

▶ 집필 저서(전자책)
‘디알못탈출시리즈_포토스케이프/망고보드/두들리’,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브랜드스토리텔링 7팁’,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시리즈_깨알홍보팁22/블로그홍보/인스타그램홍보/유튜브네이버TV홍보’, ‘중소벤처기업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홍보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휴리스틱으로 별명 짓기’, ‘휴리스틱으로 대표 되기’, ‘휴리스틱으로 상기하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109개 사례로 알려주는 스토리텔링 활용법’,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개정판)’,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교육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SNS 홍보 글쓰기 8가지 기술’, ‘제페토 합니다’, ‘이프랜드 다모여라’, ‘게더타운 Let’s meet!’, ‘3대 메타버스 이.제.타!’, ‘스토리텔링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으로 진화하라’, ‘검색되고 명료하고 구체적인 제목 쓰기’, ‘PI 사람이 홍보다’, ‘PR맨이 알아두면 쓸모있는 개념과 활용’, ‘강사의 마케팅’, ‘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브랜드스토리 꿈을 이루거나 악을 물리치다’, ‘매출하락이 홍보 때문이라고요?’, ‘스토리로 고객이 지갑을 열게 하라’, ‘1시간에 끝내는 사회복지 홍보전략 짜는 법’, ‘시간에 끝내는 농식품 브랜드스토리 전략’, ‘1시간에 끝내는 상담센터 홍보 마케팅 비법’, ‘60권 저자의 전자책 만들기 강의’ 등 5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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