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9 0 0 1 106 0 1년전 0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보도자료, 누가 초안만 제대로 써줘도 좋은데... 보도자료 작성은 기업이나 기관에서 매우 중요한 홍보 활동 중 하나다. 하지만 보도자료 작성은 메시지 전략, 전체적인 글의 구성, 적절한 문체와 문법이 필수기 때문에 좋은 보도자료를 위해서는 전문적인 능력과 경험이 필요한 작업이다. 이렇게 보도자료 작성은 녹록하지 않다. 그런데 AI 챗봇을 활용해 보도자료 작성이 가능하다면 얼마나 좋을까? 누가 초안이라도 써준다면... 그렇다. 보도자료를 처음 쓰거나 업무가 바쁠 때는 누가 초안만 써줘도 무척 편한 게 보도자료 작성이다. 이왕이면 제대로 된 초안을 써주면 금상첨화다. 이 책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은 AI 챗봇 중 하나인 챗GPT를 활용해 제대로 된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방법을 담았다. ..
보도자료, 누가 초안만 제대로 써줘도 좋은데...

보도자료 작성은 기업이나 기관에서 매우 중요한 홍보 활동 중 하나다. 하지만 보도자료 작성은 메시지 전략, 전체적인 글의 구성, 적절한 문체와 문법이 필수기 때문에 좋은 보도자료를 위해서는 전문적인 능력과 경험이 필요한 작업이다. 이렇게 보도자료 작성은 녹록하지 않다. 그런데 AI 챗봇을 활용해 보도자료 작성이 가능하다면 얼마나 좋을까? 누가 초안이라도 써준다면...

그렇다. 보도자료를 처음 쓰거나 업무가 바쁠 때는 누가 초안만 써줘도 무척 편한 게 보도자료 작성이다. 이왕이면 제대로 된 초안을 써주면 금상첨화다. 이 책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은 AI 챗봇 중 하나인 챗GPT를 활용해 제대로 된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방법을 담았다.

이 전자책은 챗GPT를 활용하여 보도자료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PPD(Planning, Prompt, Desking) 3단계로 차근차근 안내해준다. 제대로 된 초안을 위해서는 무작정 AI 챗봇에게 명령하는 게 아니라, 먼저 내가 기획하고, 챗봇이 제대로 작성하게 유도하고, 최종적으로 내가 점검을 면밀하게 해야 한다. 그래서 이 책은 크게 세 개의 장으로 썼다. 1장과 3장은 우리가 직접 해야 할 보도자료 기획과 점검이고, 보도자료를 쓰는 2장은 바로 AI 챗봇의 몫이다.

1장 플래닝(Planning)은 홍보팀장처럼 기획하고 설계하는 작업이다. 여기엔 먼저 보도자료 초보자를 위해 전반적인 보도자료 이해와 보도자료 기본구조에 관해 설명했다. 특히, 챗GPT를 활용하지 않은 일반적인 보도자료 작성법도 별도로 담았다.

그리고 보도자료 전략인 보도자료 목적과 타깃 선정하는 법, 메시지를 개발하는 방법을 담았다. 이를 작성하고 나서, 챗GPT를 사용해야 제대로 된 보도자료 초안이 작성된다. PPD 1단계인 플래닝 단계에서는 당신이 챗봇의 홍보팀장이 되어 큰 그림을 그려주어야 한다. 자, 지금부터는 챗GPT는 당신의 유능한 팀원으로 생각하자.

2장 프롬프트(Prompt)는 챗GPT와 문답을 통해 보도자료를 작성해 가는 작업이다. 팀장은 팀원에겐 지시를 잘해야 한다. 당신의 의중을 팀원에게 명확하게 전달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AI 챗봇에게 질문을 잘해야 만족할 만한 대답을 끌어낼 수 있다.

그러기 위해 2장에서는 우리가 프롬프트에 어떤 질문을 할지, 또 어떻게 질문을 연결해 가면서 원하는 답을 챗봇이 만들게 할지를 설명했다. 먼저 전체를 묻고, 부분을 꼬치꼬치 물으며, 다정다감하게 대화를 이끌어가며 최상의 답을 찾아가도록 했다. 물론 챗GPT 처음 사용자를 위해 가입 방법, 사용법, 질문의 기술도 담았다.

여기서 ‘프롬프트(Prompt)’는 챗GPT에서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은 문장 또는 단어, 즉, 챗봇 사용자가 입력한 질문이나 명령어 등을 말한다. 그래서 원활한 대화를 위해 프롬프트를 명확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문현답(賢問賢答)이다.

3장 데스킹(Desking)은 신문사 데스크처럼 점검하고 편집하는 작업이다. 데스크는 기자가 쓴 기사를 데스킹한다. 즉, 기사의 팩트를 체크하고 문맥을 살피거나 기사를 편집하기도 한다. 이런 데스킹을 거쳐야 비로소 신문기사가 탄생한다. 3장에선 당신은 00일보 데스크라 생각하자. 당신도 챗GPT가 작성한 보도자료를 최종적으로 살펴서 수정하고 보완해야 한다. 보도자료에 관한 최종책임은 AI가 아니고, 바로 당신에게 있다.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은 보도자료 작성에 대한 기존의 방식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시도다. 그렇다고 아직은 AI 챗봇이 모든 걸 다해 주지는 않는다. 큰 그림을 그리고, 내용을 점검하고, 배포를 판단하는 일은 우리가 해야 한다. 우리는 AI 챗봇의 팀장이자 데스크다.

이제 AI가 보도자료도 쓰는 시대가 되었다. 보도자료, 이제 PPD 3단계로 제대로 기획하고 질문하고 점검하자. 모쪼록 이 전자책이 보도자료 작성 때문에 시간을 많이 빼앗기는 홍보, 광고, 마케팅 담당자께 희소식이 되길 바란다.
김태욱 (홍보 컨설턴트 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국방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시50플러스재단, 서울산업진흥원, 경기복지재단, 서울복지재단, 서울시인재개발원, 한국보건복지인재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아르떼, 충남문화재단, 농촌진흥청, 인천시청, 성남시청, 성균관대, 을지대,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집필 저서(종이책)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 12권

▶ 집필 저서(전자책)
‘디알못탈출시리즈_포토스케이프/망고보드/두들리’,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브랜드스토리텔링 7팁’,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시리즈_깨알홍보팁22/블로그홍보/인스타그램홍보/유튜브네이버TV홍보’, ‘중소벤처기업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홍보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휴리스틱으로 별명 짓기’, ‘휴리스틱으로 대표 되기’, ‘휴리스틱으로 상기하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109개 사례로 알려주는 스토리텔링 활용법’,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개정판)’,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교육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SNS 홍보 글쓰기 8가지 기술’, ‘제페토 합니다’, ‘이프랜드 다모여라’, ‘게더타운 Let’s meet!’, ‘3대 메타버스 이.제.타!’, ‘스토리텔링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으로 진화하라’, ‘검색되고 명료하고 구체적인 제목 쓰기’, ‘PI 사람이 홍보다’, ‘PR맨이 알아두면 쓸모있는 개념과 활용’, ‘강사의 마케팅’, ‘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브랜드스토리 꿈을 이루거나 악을 물리치다’, ‘매출하락이 홍보 때문이라고요?’, ‘스토리로 고객이 지갑을 열게 하라’, ‘1시간에 끝내는 사회복지 홍보전략 짜는 법’, ‘시간에 끝내는 농식품 브랜드스토리 전략’, ‘1시간에 끝내는 상담센터 홍보 마케팅 비법’,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10’, ‘60권 저자의 전자책 만들기 강의’ 등 53권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