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자서전, AI로 재밌게 쓰고 eBook으로 쉽게 만들자!
자서전이란 자신의 일생을 소재로 스스로 짓거나, 남에게 구술하여 쓰게 한 전기다. 여태껏 자서전은 대체로 비범한 사람의 전유물이었다. 하지만 요즘 들어 자서전은 평범한 사람이 쓰기도 하고, 또 대단히 거창하게 쓰지 않아도 된다. 이제 자서전은 개인의 일상을 기록하고, 한발 물러서 ‘현재의 나’에서 ‘과거의 나’를 바라보는 작은 책이 되었다. 게다가 자서전은 나를 기록하고 관조하는 기록물이기에 나이 든 사람만 쓰는 게 아니라 아직 젊은 사람도 쓸 수 있다.
필자는 미니 자서전을 권한다. 미니 자서전은 누구나 쓸 수 있고, 너무 거창하지 않아도 되고, 심각하지 않고 재밌게 쓰고, 쉽게 쓸 수 있어야 한다. 또, 누구나 책으로 만들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필자는 AI 챗봇인 챗GPT의 도움으로 재밌게 쓰고,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종이책이 아닌 전자책으로 직접 만드는 방법에 관해 소개하는 책을 썼다.
필자는 전자책 “챗GPT로 쓰고 전자책으로 만드는 자서전”을 크게 세 개의 장으로 구성했다. 미니 자서전 기획하기, 챗GPT로 자서전 쓰기, 전자책으로 자서전 만들기다.
1장은 ‘미니 자서전 기획하기’다. 여기엔 먼저 전반적인 자서전 이해와 자서전 기획 방법에 관해 설명했다. 자서전 기획서 작성과 연보 작성하는 방법은 필자의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특히,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해 사건을 흥미롭게 만드는 방법도 담았다. 물론 2장에서 챗GPT 도움을 받지만 스토리텔링 기법을 공부해두면, 챗GPT가 쓴 글을 좀 더 잘 검토할 수 있다.
2장은 ‘챗GPT로 쓰는 자서전’이다. 지금부터 AI 챗봇은 당신의 글쓰기 비서 역할을 할 것이다. 비서에게 제대로 명령해야 제대로 실행하듯이, AI 챗봇에게 질문을 잘해야 만족할 만한 대답을 끌어낼 수 있다. 그러기 위해 2장에서는 우리가 어떤 질문을 할지, 또 어떻게 질문을 연결해 가면서 원하는 답을 챗봇이 만들게 할지를 설명했다.
자서전 제목, 연보, 사건별 스토리텔링 등을 챗GPT에게 묻고, 또 일일이 꼬치꼬치 물으며, 다정다감하게 대화를 이끌어가며 최상의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았다. 물론 챗GPT 처음 사용자를 위해 가입 방법, 사용법, 질문의 기술도 담았다.
3장은 ‘전자책으로 만드는 자서전’이다. 종이책 출간은 쉽지 않다. 출판사 섭외하고, 기간도 최소 6개월 이상 소요되고, 때론 비용도 든다. 하지만 전자책은 비교적 손쉽게 만들 수 있다. 그래서 여기서는 지금 당장 필요한 부분만 뽑아서 책을 만드는 과정을 소개하겠다.
이제 자서전도 도구를 활용해 만들어 보자. 글을 쓰고 스토리를 만드는 도구로 챗GPT를 활용하고, 책을 만드는 도구로 이북스타일리스트를 사용해 보자. 아마 좀 더 편하고 재미있을 것이다. 당신의 미니 자서전, 이제 AI 챗봇으로 재밌게 쓰고, eBook으로 쉽게 만들자.
모쪼록 이 전자책이 ‘어디, 나도 자서전 한번 써볼까’를 생각하는 모든 분께 친절한 길라잡이 되길 바란다.
김태욱 (홍보 컨설턴트 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국방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시50플러스재단, 서울산업진흥원, 경기복지재단, 서울복지재단, 서울시인재개발원, 한국보건복지인재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아르떼, 충남문화재단, 농촌진흥청, 인천시청, 성남시청, 성균관대, 을지대,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집필 저서(종이책)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 12권
▶ 집필 저서(전자책)
‘디알못탈출시리즈_포토스케이프/망고보드/두들리’,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브랜드스토리텔링 7팁’,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시리즈_깨알홍보팁22/블로그홍보/인스타그램홍보/유튜브네이버TV홍보’, ‘중소벤처기업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홍보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휴리스틱으로 별명 짓기’, ‘휴리스틱으로 대표 되기’, ‘휴리스틱으로 상기하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109개 사례로 알려주는 스토리텔링 활용법’,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개정판)’,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교육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SNS 홍보 글쓰기 8가지 기술’, ‘제페토 합니다’, ‘이프랜드 다모여라’, ‘게더타운 Let’s meet!’, ‘3대 메타버스 이.제.타!’, ‘스토리텔링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으로 진화하라’, ‘검색되고 명료하고 구체적인 제목 쓰기’, ‘PI 사람이 홍보다’, ‘PR맨이 알아두면 쓸모있는 개념과 활용’, ‘강사의 마케팅’, ‘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브랜드스토리 꿈을 이루거나 악을 물리치다’, ‘매출하락이 홍보 때문이라고요?’, ‘스토리로 고객이 지갑을 열게 하라’, ‘1시간에 끝내는 사회복지 홍보전략 짜는 법’, ‘시간에 끝내는 농식품 브랜드스토리 전략’, ‘1시간에 끝내는 상담센터 홍보 마케팅 비법’,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10’, ‘60권 저자의 전자책 만들기 강의’,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등 54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