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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 공식 28

브랜드, 홍보, 광고, 소셜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총정리! 스토리텔링은 ‘쉽게’의 철학이다. 브랜드, 홍보, 광고, 소셜마케팅 등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목적은 메시지 전달이다. 그래서 브랜드 마케팅 담당자들은 ‘어떻게 하면 메시지를 좀 더 쉽게 전달할까’를 밤낮없이 고민한다. 스토리텔링은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다. 즉, 브랜드 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은 가장 쉽게 소통하는 방법이다. 그림같이 써라. 그러면 기억될 것이다. 신문왕 퓰리처는 말했다. 스토리텔링은 이 말처럼 고객의 머릿속에 글과 말로써 구체적인 그림을 그리는 작업이다. 브랜드 마케팅은 인식의 싸움이라 했다. 이제 브랜드 마케터라면 소비자의 인식 속에 강력한 그림 한 장을 그려 넣어야 한다. 소비자에게 그 그림이 브랜..
브랜드, 홍보, 광고, 소셜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총정리!

스토리텔링은 ‘쉽게’의 철학이다. 브랜드, 홍보, 광고, 소셜마케팅 등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목적은 메시지 전달이다. 그래서 브랜드 마케팅 담당자들은 ‘어떻게 하면 메시지를 좀 더 쉽게 전달할까’를 밤낮없이 고민한다. 스토리텔링은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다. 즉, 브랜드 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은 가장 쉽게 소통하는 방법이다.

그림같이 써라. 그러면 기억될 것이다. 신문왕 퓰리처는 말했다. 스토리텔링은 이 말처럼 고객의 머릿속에 글과 말로써 구체적인 그림을 그리는 작업이다. 브랜드 마케팅은 인식의 싸움이라 했다. 이제 브랜드 마케터라면 소비자의 인식 속에 강력한 그림 한 장을 그려 넣어야 한다. 소비자에게 그 그림이 브랜드와 연결 접점이 되어 브랜드에 손을 뻗는 실마리가 된다.

정리하면, 스토리텔링은 제품 소비자나 정책 이용자의 머릿속에 글과 말로써 구체적인 그림을 그려, 메시지를 가장 쉽게 소통하는 방법이다. 그래서 브랜드, 홍보, 광고, 소셜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은 작가의 영역이 아니라 마케터와 홍보맨의 영역이다. 단지 작가의 영역인 스토리의 주요 이론을 조금 빌려왔다. 필자는 그중 스토리의 3요소, 갈등과 해결, 기승전결 구조 등을 가져와 브랜드, 홍보, 광고, 소셜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활용했다.

이 책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 공식 28’은 크게 두 파트, 다섯 장으로 구성됐다. 첫째 파트는 1장으로 스토리 이론을 토대로 브랜드, 홍보, 광고, 소셜마케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정리했다. 둘째 파트는 2, 3, 4, 5장으로 브랜드, 홍보, 광고, 소셜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활용에 관해 각 7개씩 정리해, 모두 28개 공식으로 일목요연하게 총정리했다.

모쪼록 이 28개 공식이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브랜드, 홍보, 광고, 소셜마케팅을 고민하는 마케터와 홍보맨에게 똑똑한 나침반이 되기를 바란다.
김태욱 (홍보 컨설턴트 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국방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시50플러스재단, 서울산업진흥원, 경기복지재단, 서울복지재단, 서울시인재개발원, 한국보건복지인재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아르떼, 충남문화재단, 농촌진흥청, 인천시청, 성남시청, 성균관대, 을지대,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집필 저서(종이책)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 12권

▶ 집필 저서(전자책)
‘디알못탈출시리즈_포토스케이프/망고보드/두들리’,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브랜드스토리텔링 7팁’,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시리즈_깨알홍보팁22/블로그홍보/인스타그램홍보/유튜브네이버TV홍보’, ‘중소벤처기업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홍보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휴리스틱으로 별명 짓기’, ‘휴리스틱으로 대표 되기’, ‘휴리스틱으로 상기하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109개 사례로 알려주는 스토리텔링 활용법’,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개정판)’,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교육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SNS 홍보 글쓰기 8가지 기술’, ‘제페토 합니다’, ‘이프랜드 다모여라’, ‘게더타운 Let’s meet!’, ‘3대 메타버스 이.제.타!’, ‘스토리텔링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으로 진화하라’, ‘검색되고 명료하고 구체적인 제목 쓰기’, ‘PI 사람이 홍보다’, ‘PR맨이 알아두면 쓸모있는 개념과 활용’, ‘강사의 마케팅’, ‘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브랜드스토리 꿈을 이루거나 악을 물리치다’, ‘매출하락이 홍보 때문이라고요?’, ‘스토리로 고객이 지갑을 열게 하라’, ‘1시간에 끝내는 사회복지 홍보전략 짜는 법’, ‘시간에 끝내는 농식품 브랜드스토리 전략’, ‘1시간에 끝내는 상담센터 홍보 마케팅 비법’,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10’, ‘60권 저자의 전자책 만들기 강의’,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챗GPT로 쓰고 전자책으로 만드는 자서전’, ‘정책홍보 스토리텔링(개정판)’, ‘챗GPT를 활용한 블로그 홍보 글쓰기’ 등 57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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