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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한 홍보팀의 챗GPT 클로바X 사용법

생성형 AI를 활용한 홍보 글쓰기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AI 홍보 글쓰기 PPD 3단계. 2007년에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를 썼다. 소셜미디어 시대가 도래하면서 2011년, 2015년에 새롭게 개정하며 기업이나 공공기관 홍보팀 업무에 보탬이 되고자 했다. 2023년 또 하나의 새로운 시대가 왔다. 챗GPT로 대변되는 생성형 AI다. 네이버와 구글로 대표하는 검색의 시대를 거쳐, 이제 묻기만 하면 척척 대답해주는 생성의 시대다. 정부부처, 기업, 공공기관, 교육, 문화, 예술 등 사회 전반에 걸쳐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홍보팀에도 마찬가지다. 홍보팀은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한다. 언론에 보낼 보도자료, 포털 검색을 위한 블로그글, 인스타그램 카드뉴스와 SNS 게시글, 홍보문구로 활용할 핵심메시지와 슬..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AI 홍보 글쓰기 PPD 3단계.

2007년에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를 썼다. 소셜미디어 시대가 도래하면서 2011년, 2015년에 새롭게 개정하며 기업이나 공공기관 홍보팀 업무에 보탬이 되고자 했다.

2023년 또 하나의 새로운 시대가 왔다. 챗GPT로 대변되는 생성형 AI다. 네이버와 구글로 대표하는 검색의 시대를 거쳐, 이제 묻기만 하면 척척 대답해주는 생성의 시대다. 정부부처, 기업, 공공기관, 교육, 문화, 예술 등 사회 전반에 걸쳐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홍보팀에도 마찬가지다.

홍보팀은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한다. 언론에 보낼 보도자료, 포털 검색을 위한 블로그글, 인스타그램 카드뉴스와 SNS 게시글, 홍보문구로 활용할 핵심메시지와 슬로건, 효율적인 홍보를 위한 홍보전략 기획서 등 글 쓸 일이 수두룩하다. 홍보담당자라면 이때, ‘누군가 초안이라도 써주면 좋은데’ 하는 간절함이 있다.

생성형 AI가 그 간절함에 답을 주었다. 처음 하는 홍보업무거나 업무가 바쁠 때는 누가 초안만 써줘도 무척 도움이 된다. 이왕이면 제대로 된 초안을 써주면 금상첨화다. 이 책 ‘똑똑한 홍보팀의 챗GPT 클로바X 사용법’은 생성형 AI인 챗GPT와 하이퍼클로바X(이하 클로바X)를 활용해 보도자료, 블로그, 카드뉴스, SNS 게시글, 핵심메시지, 슬로건, 홍보기획서의 제대로 된 글을 작성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 전자책은 챗GPT와 클로바X를 활용하여 홍보 글쓰기 방법에 대해 PPD(Planning, Prompt, Desking) 3단계로 차근차근 안내해준다. 제대로 된 초안을 위해서는 무작정 생성형 AI에게 명령하는 게 아니라, 먼저 내가 기획하고, 생성형 AI가 제대로 작성하게 유도하고, 최종적으로 내가 점검을 면밀하게 해야 한다.

바로 PPD 3단계로 1단계 플래닝(Planning)은 홍보팀장처럼 큰 그림을 기획하고 설계하는 작업이다. 2단계 프롬프트(Prompt)는 챗GPT나 클로바X와 문답을 통해 콘텐츠 글을 작성해 가는 작업으로, 팀장의 의중을 팀원에게 명확하게 전달해야 하듯이 생성형 AI에게 질문을 잘해야 만족할 만한 대답을 얻어낼 수 있다. 3단계 데스킹(Desking)은 팀장이 신문사 데스크처럼 점검하고 편집하는 작업이다.

모쪼록 이 전자책이 소셜미디어 시대를 거쳐 AI 시대에 와 있는 홍보팀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
김태욱 (홍보 컨설턴트 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문화체육관광부, 법무부, 국방부, 환경부, 서울시인재개발원, 한국보건복지인재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서울시교육청교육연수원, 서울시50플러스재단, 서울산업진흥원, 경기복지재단, 서울복지재단, 아르떼, 충남문화재단, 농촌진흥청, 인천시청, 성남시청, 성균관대, 을지대,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집필 저서(종이책)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 12권

▶ 집필 저서(전자책)
‘디알못탈출시리즈_포토스케이프/망고보드/두들리’,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브랜드스토리텔링 7팁’,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시리즈_깨알홍보팁22/블로그홍보/인스타그램홍보/유튜브네이버TV홍보’, ‘중소벤처기업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홍보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휴리스틱으로 별명 짓기’, ‘휴리스틱으로 대표 되기’, ‘휴리스틱으로 상기하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109개 사례로 알려주는 스토리텔링 활용법’,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개정판)’,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교육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SNS 홍보 글쓰기 8가지 기술’, ‘제페토 합니다’, ‘이프랜드 다모여라’, ‘게더타운 Let’s meet!’, ‘3대 메타버스 이.제.타!’, ‘스토리텔링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으로 진화하라’, ‘검색되고 명료하고 구체적인 제목 쓰기’, ‘PI 사람이 홍보다’, ‘PR맨이 알아두면 쓸모있는 개념과 활용’, ‘강사의 마케팅’, ‘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브랜드스토리 꿈을 이루거나 악을 물리치다’, ‘매출하락이 홍보 때문이라고요?’, ‘스토리로 고객이 지갑을 열게 하라’, ‘1시간에 끝내는 사회복지 홍보전략 짜는 법’, ‘시간에 끝내는 농식품 브랜드스토리 전략’, ‘1시간에 끝내는 상담센터 홍보 마케팅 비법’,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10’, ‘60권 저자의 전자책 만들기 강의’,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챗GPT로 쓰고 전자책으로 만드는 자서전’, ‘정책홍보 스토리텔링(개정판)’, ‘챗GPT를 활용한 블로그 홍보 글쓰기’,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 공식 28’ 등 58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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