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초보자를 위한 eBook 노하우 공개!
원고 준비, EPUB 제작, 유통, 홍보까지 한 방에 해결!
나는 지난 6개월 동안 전자책 14권을 썼다. 3월부터 8월까지 14권을 펴냈으니, 1개월에 약 2.3권꼴이다. 원래 계획에 없던 일인데, 코로나19로 강의가 대폭 줄어들면서 시작했다. 전자책 출간은 ‘놀면 뭐 하니?’에서 시작한 잉여시간활용인 셈이다.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는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전자책 제작 가이드북이다. 원고 준비부터 전자책 형태인 이펍(EPUB) 제작, 예스24, 알라딘, 리디북스, 교보문고 등 인터넷서점에 유통하는 방법, 그리고 온라인과 SNS 홍보까지 손쉽게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썼다. 그래서 HTML 코딩이나 포토샵 등 전문가 프로그램을 몰라도 된다. 대신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활용하면 된다.
전자책 출판은 크게 4단계다. 책을 기획하고 원고를 쓰는 원고 준비 단계, 원고를 전자책으로 만드는 이펍 제작 단계, 만든 전자책 이펍을 인터넷서점에 배포하는 유통 단계, 그리고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온라인과 SNS에 콘텐츠를 올리는 홍보 단계다. 그래서 책도 이 과정에 맞게 구성했다. 처음부터 차근차근 따라서 하면, 좀 더 쉽게 나만의 전자책을 만들어 팔 수 있다.
1단계. 원고, 6가지만 챙기자
2단계. 이펍, 이북스타일리스트면 OK!
3단계. 유통, 유페이퍼 등록하면 끝!
4단계. 홍보, 블페인유로 충분하다
전자책 쓰는 사람은 다양하다. 자기 책을 직접 펴내고 싶은 작가, 인세로 부수입을 벌고 싶은 직장인, 또 자기 비즈니스를 홍보하려는 사업가도 있다. 이런 꿈을 꾸고 있지만, 아직 전자책을 써보지 못한 분들에게. 이 책은 그 망설임을 한 방에 해결하는 마스터키가 되기를 바란다.
김태욱 홍보강사 PRman@kakao.com www.pr0bang.com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한국능률협회컨설팅 홍보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시인재개발원, 서울산업진흥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인천테크노파크, 대전세종충남여성벤처협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충남수출기업협회,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 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 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 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이 있다.
또, 전자책(eBook) 저서로는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 ‘디알못탈출시리즈 3종_포토스케이프, 망고보드, 두들리’, ‘스토리와 콘텐츠가 살아있는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홍보 마케팅 전략가를 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가를 위한 깨알 홍보팁 22’, ‘1인기업가를 위한 블로그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인스타그램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유튜브 & 네이버TV 홍보’, ‘작은 기업도 크게 홍보하라! 중소벤처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 홍보 콘텐츠’ 등이 있다.